둥굴레

최신 트렌드 둥굴레 효능에 대한 모든 것

둥굴레

과 : 백합과( Liliaceae)

학명 : Polygonatum odoratum (Mill) Druce var. pluriflorum (Miq.) Ohwi

일명 : Amadokor 영명 :Fragrant-solomonsseal, Scented-salomonsseal

중국명: Lu Li Hua(노리화), Yu Zhu(옥죽)., Huang Jing(황정)

용도: 나물무침, 묵나물

효능: 당뇨, 고혈압, 혈액순환, 혈관건강, 면역력증강, 자양강장, 심신안정. 고지혈증, 심장병, 협심증, 불면증, 동맥경화, 노화억제, 만성피로 신경통, 관절염, 만성기관지염 등에 좋다

둥굴레
둥굴레

1. 식물별명 : 궁굴네, 괴불꽃

2. 생약명: 생약명은 옥죽 이라 한다.

3. 나물특성 둥굴레는 무병장수하게 만드는 약초나물이다. 불로장생을 위해서라면 둥굴레나물을 먹어야 한다. 특히 신선들이 먹는 음식이라 했을 만큼 좋은 향과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강장, 자양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만큼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다.

대나무 순처럼 올라오는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데, 맛은 물론 약성까지 좋다. 예로부 터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던 나물이다. 뿐만 아니라 옛 춘궁기에는 구황식물로 애용되 기도 했는데, 약으로 쓰이는 뿌리줄기는 상약재로 동의보감에는 인삼을 앞서는 서열에 기록되기도 했다.

등굴레는 우리나라의 어디에나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약초 중의 하나이며, 또한 즐겨 먹는 나물 중의 하나이다. “회춘의 영약”으로도 불린다. 그만큼 강장효능이 뛰어 나고 정력보강과 기력증진, 성기능강화, 불감증, 노화방지 등에 아주 좋은 약초라는 뜻 이다. 특히 둥굴레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만성간염에 좋다.

이 중에서 당뇨와 고혈 압에 아주 탁월하다. 또한 성욕이 약하거나 성욕이 감퇴하는 사람, 또는 성기능이 약해 지는 사람에게 더욱 좋은 약초나물이다.

한방에서는 인경(뿌리줄기)을 자음윤폐 생진양위 그리고 노화 방지. 체력증강, 정신허약, 성기능강화, 혈액순환, 강십작용, 당또, 허약체질개선 등과 보음, 보기약으로 처방하고 있다.

4 효능

주요성분은 아미노산(트립토판),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사포닌, 베타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퀘르시톨, 콘발라마린 등이다. 중굴레나물은

1. 혈액순환, 기력회복과 면역력을 길러준다.

2.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효소나 비타민 등과 반응하여 수면을 조절하는 호로몬인 벨라토 닌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3.항산화작용 을 통해 노화방지 효능이 있다.

4.면 역세포 수를 증가시킨다.

5.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유한다.

6.세포벽이 얇아져서 퇴화되고 죽어가는 세포의 생존력을 높여 준다.

7.비특이성면역( 평소 저장되어 있던 면역세포들이 외부에서 들어온 병적인 요인인 병원균에 대해 몸을 보호 하기 위해 반응하는 즉각적인 면역방어작용)물질을 증강시켜서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8.혈관건강에 좋다.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 을 예방한다.

9.퀘르시톨과 콘발라마린이 있어 자양강장과 피로회복에 좋다.

둥굴레는 또한 몸이 으슬으슬 추울 때, 빼마디가 아프고 저릴 때, 소화불량, 당뇨가 있거나 소변이 잦을 때 강정제로 쓰며, 지구력을 키워 주는 아미노산이 있다.

최근에 연구된 주요 효능은 당뇨, 고혈압, 혈액순환, 면역력 증강, 자양강장, 심신안 정, 만성기관지염, 고지혈증, 불면증, 심장병, 협심종, 신경통, 관절염, 동맥경화, 노화 억제, 기관지건강, 만성피로 등에 좋다.

말린 둥글레
말린 둥글레

5.채취 및 요리방법

4~5월에 어린잎을 나물로 먹는다. 새순이나 어린잎을 채취하여 살짝 데쳐서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뒤 숙회나 무쳐서 나물무침을 해서 먹는다. 또한 데쳐 말려 두었다가 묵나물로 요리한다. 순을 데쳐서 한 차례 찬물로 힝군 다음에 죽염으로 간을 하면 맛이 좋다. 또한 생 줄기뿌리를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장아찌로 해서 먹기 도한다.

6.요리 방법

끓는 물에 30초~3분 정도 살짝 데치는 것이 효능이나 식감과 향을 제대 로 살릴 수 있다. 갓 올라온 새순이나 어린잎을 따서 데친 후 무쳐 먹는 나물무침과 데 쳐서 말려 두었다가 묵나물로 이용한다. 요리법은 나물무침과 묵나물로 이용한다.

7.약용으로 하는 방법

1일량으로 잘 말린 둥굴레 뿌리 10~15g을 600~700mL의 물에 넣고 중불에서 절 반이 될 때까지 달인 액을 하루 3회로 나누어 식후에 마시면 좋다.

2말린 둥굴레 뿌리 200g을 300g의 설탕과 함께 2배의 소주에 담가 6개월 후에 걸러 내고 3개월 정도 숙성시킨 다음 소주잔으로 1잔씩, 하루에 3번 복용하면 자양, 강장에 큰도움이 된다

3나물로도 먹는다. 봄철에 어린순 을 채취하여 가볍게 데쳐서 찬물 로 한 번 잠깐 헹군 다음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추어 식용한다. 생뿌 리를 된장이나 고추장에 넣었다 가 장아찌로 먹으면 입맛을 돋우 는데 좋다.

8.주의사항

민간에서 황정과 혼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둥굴레는 보음 하는 약재이고, 황정은  보기 하는 약재로서 구분하여 사용해 야 한다. 오미자와 같이 복용하면 서로의 효능을 해치므로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9.등굴레꽃차

[ 효능 및 꽃의 이용 ) 둥굴레꽃차는 찻잔에 뜨거운 물을 넣자마자 구수한 향이 풍겨 기분이 저절로 좋아진다. 건조 되었을 때에는 갈색 이었던 꽃이 뜨거운 물속에서 끝 부분의 녹색 부분이 보이면서 오히려 색이 선명해진다. 평소 꽃에 관심 없던 사람도 꽃차를 마시면서는 꽃을 관찰하 게 된다. 조금씩 피어나는 꽃을 기다 리는 모습들이 사람을 정돈되게 만든 다. 맛은 순하고 차 색은 갈색이다. 갓 채취한 둥굴레 꽃은 샐러드 재료로도 이용 가능하다

10.채취하는 방법

1.시기 : 꽃으로 막 피기 시작할 무렵의 둥굴레 꽃을 채취한다. 초록빛이 들어간 것이 꽃 이 핀 것이며 그런 꽃을 수확해야 하는데 눈에 금방 띄지 않으므로 2~3일에 한 번씩은 꽃이 피었는지 살펴본다.

2.방법: 둥굴레 꽃을 아침에 하나씩 떼어서 말린다.

11.꽃차 만드는 방법 

1.하나씩 떼어낸 둥굴레 꽃잎은 중기로 말리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린다.꽃잎이 두꺼워서 쉽게 마르지 않아 10일 이상 걸린다.

2.둥굴레 꽃 10송이 정도를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어 마신다.

12.차로 마신 후 꽃 이용방법

건조해두었다가 재탕해서 마신다. 또는 둥굴레 뿌리블 갈아 찹쌀가루와 섞어 전은 부치고 그 위에 둥굴레 꽃을 올린다.

맛은 달다. 기호와 식성에 따라 꿀, 설탕을 가미하여 음용할 수 있다, 단1년 이상 침출할 경우 설탕이나 꿀은 첨가하지 않는다

13.적용병증

번갈

가습이 답답하고 복이 마르거나 병적으로 갈증이 심한 중상을 말한다. 30m[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10~ 15일 음용한다.

강심제

심장의 기능을 강하게 하기 위한 처방이다. 30ml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25~30일 음용한다. 오래 을 용해도 몸에 이롭다. ㆍ

조갈증

목이 말라 물을 자꾸 마시는 증상을 말한다. 30mL를 1회분으로 1일 1~2회씩, 15~20일 음용한다. .

기타 질환

당뇨, 명목, 보신, 심신허약, 오장보익, 폐기보호

14.담그는 방법

1.약효는 뿌리줄기에 있으므로, 주로 뿌리줄기를 사용한다.

2. 대개 약재상에서 말린 것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3. 말린 약재(뿌리) 약 220g을 소주 3.8[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냉암소에서 보관, 숙성 시킨다.

4. 10개월~1년 침출한 다음 찌꺼기를 걸러내고 보관, 음용한다. 또는 찌꺼기를 걸러낸 후 2~3개월 더 숙성하여 음용하면 향미가 좋아진다.

민간요법으로는 10년 이상 계속 숙성시킬 수 있으며, 오래 묵힐수록 효과가 좋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

 15.구입방법 및 주의사항

“약재상, 약령시장, 재배 농가에서 구입하여 사용한다. 또는 산지에서 직접 채취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많이 음용해도 무방하다

본 약술을 음용하는 중에 특별히 가리는 음식은 없다.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